막걸리 가이드 7 - 톡쏘는 막걸리 막걸리가이드


이름: 우리술 톡쏘는 막걸리
종류: 살균 막걸리
알콜도수: 6도
누룩: ?(아마도 효소제)
주재료: 백미 100% (국내산)
양조장: 경기도 가평군 (주)우리술
첨가물: 감미료(이소말토올리고당, 수크랄로스, 아세설팜칼륨, 아스파탐)

이번에도 주로주로의 명욱님이 협찬해 주셨습니다. 매번 감사드립니다.

 

막걸리는 살균 여부에 따라 생 막걸리와 살균 막걸리로 나뉩니다. 살균 막걸리는 생 막걸리처럼 탄산의 청량감과 묵직한 맛을 내지는 못하지만, 보존 기간이 길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막걸리 만드는 사람들의 오랜 화두 중에 하나가 살균 막걸리의 맛을 어떻게 하면 생막걸리와 비슷하게 만들까하는 것이었습니다. 양쪽의 장점만 추려서, 생 막걸리의 톡쏘는 맛도 살리고, 보존 기간도 늘리고 하자는 것이지요.

 

그래서 여러가지 시도가 있었으니, 오늘 소개할 톡 쏘는 막걸리가 바로 그 시도의 산물 중 하나입니다. 눈치 빠른 분들이라면 뭔가를 이미 발견 하셨을지도 모릅니다. ‘톡 쏘는 막걸리는 살균 막걸리이지요. 일반적으로 살균 막걸리는 효모 활동이 끝나서 탄산이 강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막걸리는 살균 막걸리임에도 톡 쏘는이라는 수식어가 붙어 있습니다. 살균 막걸리에 추가적으로 탄산을 첨가해서 생막걸리처럼 톡 쏘는살균 막걸리를 탄생시킨 겁니다. 생막걸리 맛에 가까운 살균 막걸리를 만들고자 한 거지요.

 

그 결과는, 제 느낌이지만 대 성공이라고 하기는 좀 부족해 보입니다. 일단 생막걸리 같은 느낌은 거의 들지 않습니다. 살균 막걸리 특유의 묽고 가벼운 느낌 뿐입니다. 말하자면 바디감이 약하다는 소리입니다여기에 인위적인 탄산이 들어가니 탄산음료 같은 느낌이 되어버렸습니다. 기분 탓인지 몰라도 생 막걸리의 탄산과는 좀 다른 느낌입니다. 다이어트 콜라의 단맛 같은 느낌도 좀 거슬립니다. 수크랄로스 등의 감미료가 무열량 감미료니까 다이어트 콜라에서 나는 단맛이 느껴지는 것도 무리는 아닙니다. 탄산음료 같은 알싸한 청량감을 강조하려다 보니 쌀 발효주라는 본래의 느낌이 많이 죽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 기대와 다를 뿐이지 마냥 별로인 것만은 아닙니다. 이 막걸리는 타겟 층이 좀 차별화 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일단 용기부터 일반적인 막걸리와는 좀 다르지요. 술이 아니라 마치 새로 나온 이온 음료같습니다. 어쩌면 기존 막걸리 팬들 보다는 새로운 막걸리 팬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한국 전통의 쌀 발효주보단 알코올이 들어간 쌀 음료로서의 이미지가 더 어필할지도 모르지요. 고급 식당에서 내오는 술보다는, 편의점에서 팔리는 술을 노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일본에서 맥주와 발포주의 타겟층이 좀 다르듯이 말이지요.

 

톡쏘는 막걸리를 만든 경기도 가평의 우리술은 굉장히 다양한 전통주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미 편의점에서 '우리술'에서 나온 몇몇 막걸리를 본 적 있습니다. 시골 건물에서 고집스런 노옹(老翁)이 술을 빚는 술도가의 이미지는 아닙니다만, 전통주 업체가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은 평가해 줄만 하다고 봅니다.

 

 

개인적인 별점: ★★

 

 

. 별점이라는 방법을 썩 좋아하는건 아닙니다만, 그냥 글을 좀 더 재미있게 만들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별점을 달아보겠습니다. 물론 완전 주관적인 평가이니 신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막걸리는 그 때 그때 술맛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고, 또 제가 전문적인 감별사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평가가 들쑥날쑥 할 겁니다.

 

2. 연평도 일 때문에 지금 막걸리 포스팅을 하는게 좀 꺼림칙하기도 하고, 또 관련된 누군가에겐 송구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예전에 써 놓은 걸 너무 미뤄둔 것 같아서 그냥 올립니다.





덧글

  • 2010/11/25 09:51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665275 2013/03/15 12:27 # 삭제 답글

    .
    .

    다이어트!! 정말 힘든일이죠.

    먹으면서도 칼로리 2/3가 소멸되는 방법이 있어요.

    지방을 분해해주는 유기농 다이어트..


    [상담신청] ==> http://me2.do/x2KasLVc



    .
    .
댓글 입력 영역